[신작 영화 리뷰] <보이저스>
2063년 지구는 극심한 온난화 현상으로 위기를 맞는다. 더 이상 버티기 힘들어진 인류, 미래 세대를 위한 새로운 행성을 찾았다. 하지만 그곳으로 이동하는 데만 86년의 시간이 걸리기에 준비에 들어가고, 우성인자로만 태어난 30명의 아이들을 격리 상태로 지내게 한 뒤 휴매니타스호에 탑승시킨다. 유일한 어른이자 관리자인 리처드가 함께 떠난다. 그들은 반드시 우주선 안에서 죽을 텐데, 아이를 낳고 길러 손자 세대가 새로운 행성에 정착하게 하는 게 유일한 임무였다.
시간이 흘러 10대 후반이 된 아이들, 어느 날 친하게 지내던 호기심 많은 잭과 크리스토퍼는 의심스러운 정황을 포착한다. 그들 모두가 매일같이 마시는 파란물 '블루'이 소화를 도와주는 약물이 아니라 감정과 성욕을 억제하는 약물이었던 것이다. 둘은 블루를 마시지 않기 시작하고 우주선 내의 공기가 서서히 바뀌기 시작한다. 비단 둘뿐이지만, 이성만 감쌌던 우주선에 본성이 침투하기 시작한 것이다.
하지만, 리처드가 있는 한 우주선을 본성이 감싸는 건 어려울 것이다. 그는 인류의 미래를 위해 자신의 목숨까지 버리는 행동으로 투철한 신념을 내비쳤기에 우주선에 일말의 위험이 감지되는 걸 절대로 허용하지 않을 터였다. 그러던 어느 날, 우주선에 이상이 감지된다. 알 수 없는 현상이 일어나기 시작한 것이다. 리처드는 직접 알아보고자 크리스토퍼와 함께 선체 밖으로 나가는데...
인간 본성을 탐구하는 우주 SF 영화
우주 SF 영화는 해마다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단골손님이다. 보여 줄 것도, 설정할 것도, 생각할 것도 무궁무진하니 영화를 만드는 입장에선 파도파도 끝없이 나오는 금맥이지 않을까 싶다. 그러다 보니 다양한 시도가 줄을 잇고, 종종 좋은 작품이 나오지만 좋지 않은 작품이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영화 <보이저스>는 어떨까, 기대 반 걱정 반이다.
영화 <보이저스>는 <리미트리스> <다이버전트> 등으로 유명한 닐 버거 감독의 신작이다. 전작들에서 독특한 상상력으로 SF 영화판에 나름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바, <업사이드>로 외도(?) 후 다시 SF로 돌아온 이번엔 윌리엄 골딩의 소설 <파리대왕>을 옮겨놓은 듯한 설정이다. 우주선에서 벌어지는 사건으로 인간의 본성을 탐구한다.
리처드 분의 '콜린 파렐'을 제외하곤 모두 젊은 배우들인데, <엑스맨> 시리즈와 <레디 플레이어 원>의 '타이 쉐리던'이 크리스토퍼 역을 맡았고 <덩케르크>와 <칠드런 액트>의 '핀 화이트헤드'가 잭 역을 맡았다. 그런가 하면, 조니 뎁의 딸로 더 유명한 '릴리 로즈 멜로디 뎁'이 셀라 역을 맡았다. 젊은 대원들이 극의 중심이 되는 중반부부터 우주선이 극심한 혼란에 빠지는데, 조악한 스토리 때문인지 농익지 못한 연기 때문인지 알기 힘들다.
본능 어린 모습 아닌, 정치 색 강한 모습
영화는 성욕이라는 금기가 풀려 버린 아이들의 본능을 들여다보려는 의도를 가진 것처럼 시작하지만, 정작 정치적 색이 강한 혁명 또는 반란의 모습을 중점적으로 그리고 있다. 거기에 태초의 인간이 감정과 욕망을 가진 후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게 되는지 보여 주려 한다. 설정 하나는 기가 막히다는 말을 하지 않을 수 없겠다.
우주선의 유일한 어른으로서 감정과 이성과 욕망을 두루 지닌 채 인류의 미래를 위해 희생을 감수했던 리처드가 모종의 사고로 죽음을 맞이한다. 이후 공정한 선거를 통해 크리스토퍼가 대장이 되어 또래들을 이끈다. 그런데 그의 가장 친한 친구이자 그와 함께 최초로 감정과 욕망을 가지게 된 잭이 사사건건 해방을 놓더니 세력을 키워 반란을 일으킨다.
진보와 보수로 크게 나뉘어 있는 작금의 정치판과는 다른 모양새다. 크리스토퍼는 공명정대하게 모두가 좋은 쪽으로 나아가려 하지만 현실적으로 명백한 한계를 보인다. 대중을 휘어잡아 자신의 욕망을 펼칠 위인이 되지 못한다. 반면 잭은 대중 심리의 헛점을 교묘하게 파고들어 자신의 욕망을 100퍼센트 펼칠 줄 안다. 거짓으로 공포를 조장하고 상대방을 깎아 내리며 자신을 띄우고 재빠르게 선동해선 무력으로 가장 위에 군림한다. 평화 시대에 걸맞는 리더와 혼란한 시대에 걸맞는 리더의 모습으로도 비친다.
소설 <파리대왕>이 비행기 추락으로 무인도에 고립된 아이들의 파란만장하고 으스스한 태초로의 역행을 보여 주며 '랠프'와 '잭'이 이성과 감정으로 나뉘어 대립한다면, 이 영화에선 '크리스토퍼'와 '잭'이 태초 인간의 대립 양상을 보여 주는 것이다. 하여 <보이저스>는 우주 SF 영화라기보다 스릴러 영화라고 하는 게 맞겠다 싶다.
결여된 근본적 위험의 아쉬움
태초 인간의 시작점을 극명한 대립 양상으로 보여 주려는 거창하기 이를 데 없는 시도는, 그러나 많은 아쉬움들 때문에 제대로 드러나지 못했다. 가장 큰 건, 우주선이라는 아이들의 유일한 안식처 자체에 위험이 닥치지 않는다는 점이다. 우주 SF 영화라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외부로부터의 위협 즉 생존에의 근본적 위험 말이다.
물론 아이들에게 감정과 욕망이 생기면서 식량이 고갈된 위험성에 노출된다든지 무분별한 성욕의 남발로 계획에 없는 인구가 증가할 위험에 노출된다든지 제어하지 못할 폭력으로 내부에서부터의 생존 위험에 노출된다든지 하는 위험 인자들이 존재하지만, 변수일 뿐 상수는 아닐 뿐더러 우주선과 아이들 전체의 생존에 절대적이고 파괴적이며 근본적인 위험으로 작용한다고 보긴 힘들다.
그러다 보니, 내부의 위험 즉 잭으로부터 발발한 반란을 최대한으로 키워야 하고 크리스토퍼 일행은 매우 큰 위험에 직면해 있거니와 아주 답답한 대응으로 일관해야 하는 모습으로 그릴 수밖에 없는 것이다. 잭의 위협이 외부의 위협만큼 전체의 생존에 치명적인 것처럼 보이게 해야 하니 말이다. 하여, 영화는 후반으로 갈수록 초반에 보여 줬던 기가 막힌 설정에 따라가지 못하는 모양새이다.
닐 버거 감독의 혹 하고 끌리게 하는 기막힌 설정과 젊은 배우들의 열연이 빛났지만 명백한 아쉬움들도 존재했던 영화 <보이저스>, 보다 감정과 욕망에 충실한 설정으로 젊은 배우들을 '이용'했다면 전혀 다른 영화로 찾아올 수 있지 않았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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