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래된 리뷰

<양들의 침묵> 양의 울음소리는 그쳤는가?

반응형




[오래된 리뷰] <양들의 침묵>


영화 <양들의 침묵> ⓒ오라이온 영화사


86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주요 4개 부분(최우수작품상, 감독상, 남우주연상, 여우주연상)을 석권한 작품은 단 3개에 불과하다. 일찍이 1934년의 <어느 날 밤에 생긴 일>, 1975년 <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 그리고 1992년 <양들의 침묵>이다. 


이 중에서도 특히 <양들의 침묵>은 절대로 영화화 될 수 없을 것이라는 '토머스 해리스'의 원작을 완벽하게 스크린으로 옮겼고, 그에 더해 남녀 주연 배우인 '안소니 홉킨스'와 '조디 포스터'의 연기가 화룡정점을 찍었다. 이 영화의 수식어로 흔히 붙는 말이 '수준 높은 스릴러'인데, 피가 낭자 하지 않으면서 그 분위기만으로도 보는 이를 들었다 놨다 하기 때문이다. 


이 영화는 크게 세 가지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겠다. 먼저 한니발 렉터(안소니 홉킨스 분). 그는 정신과 의사 출신의 식인을 즐기는 연쇄 살인마이다. 영화는 그의 괴상한 이력에 대한 어떤 이유나 사전 정황을 말해주지 않는다. 다만 그는 여주인공인 FBI 교육생 클라리스 스탈링(조디 포스터 분)가 사람의 피부를 벗기고 살해하는 연쇄 살인범 버팔로 빌을 잡으려는 데 조력을 하고 있을 뿐이다. 그러면서 정신과 의사답게 스탈링의 어린 시절을 파헤치며 '멘토' 역할까지 수행하고 있다. 


영화 <양들의 침묵>의 한 장면. ⓒ오라이온 영화사


FBI 교육생 클라리스 스탈링은 렉터 박사와의 면담을 통해 연쇄 살인범 버팔로 빌을 잡는 데 단서를 잡아보라는 상관의 명령에 의해 렉터 박사와 면담을 시작한다. 하지만 그와의 면담을 통해 알게 되는 건 애써 묻혀두었던 어린 시절의 불행. 자신의 어린 시절을 말해주지 않으면 아예 면담 자체를 하지 않겠다는 렉터 때문이었다. 그렇지만 덕분에 그녀는 아픔과 고통을 이겨내고 성숙해나간다. 그리고 성장해나간다. 


한편 연쇄 살인범 버팔로 빌은 변태 성욕자이다. 그는 젊은 여성의 등피부만 수집해 벗긴 후 살해한다. 그리고 그 피부를 옷처럼 만들어 직접 입을 계획을 세우고 있다. 즉, 그는 여성이 되고자 한다. 렉터 박사의 말에 의하면, 그는 '사회가 낳은 괴물'이다. 그는 성전환 수술을 원했지만 여러 병원에서 거절을 당한다. 하지만 그는 여성이 되고 싶었고 그와 같은 행각을 벌이게 된 것이다. 사회 병리학적 폐해의 한 단면을 보여준다. 


영화 <양들의 침묵>의 한 장면. ⓒ오라이온 영화사


영화는 이 세 개의 큰 이야기를 줄기로, 종횡무진하는 스탈링이 이끌어 나간다. 버팔로 빌을 잡을 요량으로 렉터 박사의 말을 듣고 이궁리 저궁리하며 여기저기 돌아 다닌다. 그러며 자신의 어린 시절을 이야기 해주되, 정작 렉터 박사 자신의 이야기는 듣지 못한다. 


그녀는 어린 시절 경찰관이었던 아버지를 잃고, 얼마 되지 않아 어머니도 잃는다. 이후 친척 농장에서 살았는데, 어느 날 양들의 울음소리를 듣게 된다. 삼촌이 양을 도축 했기 때문이다. 이에 그녀는 양을 한 마리라도 살릴 요량으로 양 한 마리를 들고 집을 뛰쳐나왔지만, 결국 그 한 마리조차 죽고 만다. 그는 아버지, 어머니는커녕, 양 한 마리조차 지키지 못했던 것이다. 그녀의 깊은 곳에 트라우마로 작용하고 있는 이것을 렉터는 꿰뚫어본다. 


프로이트의 초기작 <과학적 심리학 초고>(1896)에는 프로이트를 찾아가 상담을 하는 부인 이야기가 나온다. 그녀는 옷가게에 들어가는 것을 겁내는 공포증에 시달리고 있다. 그녀는 일찍이 8살 때 상점 주인에게 추행을 당한 적이 있다. 하지만 그 사건은 성적 분별력이 완전히 발달하지 않은 시기였기 때문에 기억에서 은폐 되었다. 그런데 12살 때 유사한 사건이 일어난다. 어떤 상점에서 점원들이 자신의 옷을 보고 웃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은폐 되었던 8살 때의 기억이 환기되었고, 이 두 사건이 인자가 되어 '트라우마'로 탄생 되었다. 


이 영화는 '트라우마'를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다. 렉터 박사를 프로이트 박사로 비유할 수 있고, 스탈링과 버팔로 빌은 상당한 트라우마에 시달리고 있는 환자들이다. 하지만 한 사람은 이를 좋게 발전시켰고, 다른 한 사람은 이를 이겨내지 못하고 나쁜 쪽으로 가고 말았다. 그리고 어떤 사연이 있을 것이 분명한 렉터 박사의 트라우마는 <한니발>과 <레드 드래곤>으로 표현된다. 


영화 <양들의 침묵>의 한 장면. ⓒ오라이온 영화사

영화의 결말에서 렉터 박사가 스탈링에게 하는 질문 "양의 울음소리는 그쳤는가?"에 스탈링은 답하지 못한다. 그건 아마도 그녀가 자신의 트라우마를 해결하기 위해, 다른 사람이 트라우마를 해결하려는 행동을 봉쇄했기 때문이다. 스탈링을 잡아 피부를 벗기려는 버팔로 빌을 죽인 그녀. 그로 인해 그녀는 살면서 또 다른 트라우마가 될 가능성을 열어두게 되었다. 


인생에서는 수많은 사건과 사고들이 벌어지기 마련이다. 영화에서처럼 양을 그 사건과 사고들이라 한다면, 양들이 침묵할 때는 영원히 있을 수 없는 것이다. 스탈링은 비록 한 단계 성숙하고 성장했지만, 양의 울음소리가 그쳤다고 말하지 못한다. 이 사건을 통해 그녀는 비로소 깨닫게 된 것이다. 그리고 그 깨달음이야말로 진짜 성숙이고 성장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