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하다/중국 영화사 개괄

중국 영화사 개괄: 중국 영화의 시작

반응형




정치, 경제, 문화, 역사 등은 모두 유기적으로 작용하여 아주 긴밀한 관계에 있습니다. 어느 나라에서건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하지만 중국에 경우, 서로 간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이제는 7대 예술에 당당히 뽑히는 영화의 경우도 마찬가지이죠


중국에서 영화가 등장한지 100년 남짓 되었는데 그 사이 중국에서는 사상 유래 없는 정치, 경제, 문화적 혼란이 있었습니다. 그 상황에서 영화도 마찬가지로 정부의 영향 아래에 놓여 이리저리 휘둘려졌죠. 그래서인지 중국의 근현대 역사에 대한 지식 없이는 영화에 대한 논의를 할 수 없는 것입니다. 


제가 이렇게 중국 영화사를 허접하게나마 개괄하는 이유는, 아마도 저의 순수한 이기심 때문일 것입니다. 제가 중국학을 전공했기 때문이기도 할 테고, 애초에 제가 중국에 대한 관심이 많았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더구나 제가 역사를 좋아하고 영화를 좋아하는데, 중국 영화는 역사와 밀접한 관련이 있죠. 여하튼 중국 영화의 역사에 대해 언급할 때 세대별로 구분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이 글에서는 역사적 순서에 따른 영화의 역사를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3주에 나눠서 이어집니다. 


*수정하고 싶은 사실이 있거나, 보충하고 싶은 사실이 있을 경우 가차없이 지적해주세요. 


중국 영화의 시작(1896년~1920년대)



뤼미에르 형제 ⓒ위키피디아



1896년 프랑스의 영화 개척자인 뤼미에르 형제가 중국을 방문한다. 중국에 영화가 처음으로 소개된 것이다. 상하이에 처음 상영되었을 때 중국인들은 이를 ‘서양 그림자 극’이라고 부르며 관심을 가졌고, 자연스레 인기를 얻어간다. 당시 중국은 반식민지, 반봉건 사회였고 이런 배경으로 인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고 영화가 많은 환영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반면에 인종차별적인 졸작들이 많이 만들어져서 그 당시의 영화에 대해 논할 거리가 없다는 점이 유감스럽다. 


10년이 지난 1905년 베이징의 펑타이 사진관에서 던징펑이 제작한 <정군산>이라는 중국 최초의 영화가 등장한다. 이른바 '경극 영화'이다. 제대로 된 극영화가 아닌 경극의 몇 가지 연기 장면을 필름에 기록한 것뿐이라서 저평가를 받을 수밖에 없었지만, 중국 고유의 전통예술 형식에 영화를 접목시켜 민족의 독특함을 담아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그러나 경극 영화는 전통과 기술 사이에서 갈피를 잡지 못해 1909년에 결국 자멸하고 만다. 상업적이자 기술적인 외국영화와 전통적인 중국영화 사이의 괴리가 이런 결과를 불러일으키고 만 것이다.


1913년에는 중국 영화 개척자들인 장석천과 정정추가 만든 최초 극영화인 <난부난처>가 만들어졌다. '대본과 전문 감독'에 의해 만들어진 최초의 중국 영화이다. 이후 1919년 5.4 운동으로 인해 문화 전반에 걸쳐 대대적인 개혁이 이루어진다. 진독수와 호적으로부터 시작된 문학혁명이 점차 문화 전반으로 퍼져나간 것이다. 그 결과 1920년대에 이르러 식민지, 전통문화에서 벗어나 정신적 해방을 맛보면서 점차 새로운 장르와 표현 양식을 탐닉하게 되었다. 당시 영화에서는 무대극이 성황 중이었는데 진보적 좌익 성향이 강했다. 이들은 현대적이고 발전적인 방향을 제시하여 좋은 작품이 많이 만들어지기도 하였다. 



정정추 ⓒ커뮤니케이션 북스



1923년에는 밍싱 영화사에서 제작한 장스촨의 <고아구조기>가 상업적인 성공을 거두어 밍싱 영화사의 파산 위기를 막음으로써 영화가 '예술임과 동시에 사업'임을 깨닫게 되었다. 이렇게 중국 영화 시장은 점차 성숙해지기 시작하였으며 무수히 많은 영화사가 생겨나면서 ‘문화산업’에 대한 기대감을 증폭시켰다. 1920년 중반부터 중국 영화사에서 처음으로 경쟁시대가 시작된 것이다.


1926년에는 장제스가 정권을 이양하고 2년 뒤에 무차별 탄압이 시작되면서 좌익 계열의 영화가 쇠퇴하였고 그 자리를 서구 할리우드 영화가 대체하게 되었다. 사회성 짙은 영화가 오락영화에게 밀리고 만 것이다. 


이 시기의 대표적인 감독은 정청추와 장스촨이 있는데 이들이 중국 영화사의 제 1세대에 속한다. 중국 영화의 시작을 알린 감독들이다. 대표적인 영화로 위에서 언급한 <난부난처>, <고아구조기>, <가녀 홍무단> 등이 있다.


유성영화 등장과 중국 영화의 제 1의 황금기(1930년대~1949년)


무성영화가 사양길에 접어들고 유성영화가 등장하게 된 1930년대. 유성영화는 목소리가 나오기 때문에 표준어 확산에 기여할 수 있었다. 한편 1931년에 일본에 의해 만주사변이 발발하고 다음해에는 만주국이 세워지지만 장제스는 아무런 저항을 하지 못한다. 이러한 시국에서 영화매체를 새로운 중국건설의 도구로 간주하고 공산당의 개입이 본격화 되면서 ‘좌익영화’가 등장한다. 반일, 반봉건 투쟁을 위해 소련 혁명 영화의 전형성을 그대로 채용한다. 이는 ‘혁명 사실주의’로 구현되어 이때부터 질 좋은 영화들이 여러 편 만들어졌다. 


하지만 장제스의 계속 되는 탄압과 1937년에 일본의 상하이 진격, 난징 대학살 등의 사건이 벌어지자 홍콩 등의 해외로 도망치거나 공산당 점령지에서 주로 영화를 제작하게 되었다. 또한 일본의 침략으로 인해 계속되어온 항일운동은 ‘현실주의’로 구현되어 문화에 영향을 끼치면서 민족정신을 고양시키고 자각해야하는 필요성이 대두된다. 그 당시의 상황을 사실적으로 묘사한 작품들이 많이 나왔다. 이처럼 이 시기에는 항일구국의 주제로 한 작품이나 항일 전쟁영화가 주를 이루었다.


1941년 태평장 전쟁의 발발로 항일선전영화는 거의 만들어 질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한다. 그렇게 4년이 흘러 1945년 일본의 무조건 항복으로 해방을 맞이하고 이어 국공내전 끝에 공산당의 승리로 인해 새로운 시대가 열린다. 이는 그리 좋지만은 않은 결과였으니, 그 이유는 1942년 마오쩌둥의 ‘옌안 문예좌담회에서 있었던 강화’의 내용을 보면 알 수 있다. 그 연설은 예술을 적대시하고 모든 예술의 이데올로기적 정치화를 강행한다는 내용이었다. 이미 1938년에 옌안 영화단을 결성하고 둥베이 영화 촬영소를 건설하여 행동에 옮기고 있었다.



연설하는 마오쩌둥 ⓒredian



"문화예술은 혁명의 도구의 구성요소가 되어야 하며, 인민을 단결시키고 교육하며, 반동을 타도하고 소멸시키는 유력한 무기이어야 하고, 인민을 반동세력과 투쟁하게 하는데 도와야한다."


이 시기의 감독은 2세대에 속하는데 차이추성의 <어부의 노래>, <봄날의 강은 동으로 흐르고> . 페이무의 <소도시의 밤>, <생사한>. 우융강의 <신녀>. 정쥔리의 <까마귀와 참새> 등이 있다. 이들은 당시에 지배적이었던 현실주의 영화의 거장들이다.


다음 주에 이어집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