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하다

[내가 고른 책] '돌베개' 그리고 '한국의 민중봉기'

반응형




[내가 고른 책] '돌베개' '한국의 민중봉기'


이번주 내가 고른 책은

돌베개의 '돌베개'(장준하 지음)

오월의봄의 '한국의 민중봉기'(조지 카치아피카스 지음//원영수 옮김)


<돌베개>는 근현대사이고, <한국의 민중봉기> 역시 근현대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돌베개>는 '장준하'라는 이름 석 자로 충분할 것 같습니다. 

'장준하' 하면 생각나는 것들이 있는데요. 

학도병, 대장정, OSS, 대한민국임시정부, 김구, 사상계, 박정희, 의문의 죽음 등이죠. 

이 책은 장준하 선생의 항일대장정 회고록입니다. 

제게는 세계사판이 이미 있는데요, 이번에 광복 70주년 개정판이 나왔네요. 

고르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풍부한 자료가 함께 하니 좋네요. 


<한국의 민중봉기>는 말 그대로 민중봉기를 통해 한국의 근현대사를 조명한 책입니다. 

1894년 농민전쟁부터 2008년 촛불시위까지 다뤘다고 하네요. 

각주 50여 쪽을 포함해 700쪽이 넘는 대작으로, <아시아의 민중봉기>와 함께 출간되었답니다. 

시간을 두고 천천히 음미하며 또는 연구하며 읽어볼 만한 책인 것 같습니다. 


올해로 광복 70주년이라고 하는데요. 이 두 책이 결도 비슷하고 올해의 의미와도 결이 비슷하네요. 

이 두 책 중에... 다음 주 서평은 없습니다. 

솔직히 이 책 중에 한 권이라도 일주일 만에 독파할 자신이 없네요. 

<돌베개> 같은 경우는 훗날 반드시 서평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두 책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로요~

 돌베개

 한국의 민중봉기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