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9의 예술, 만화

<만화로 보는 하워드 진의 미국사> 전쟁으로 얼룩진 미국의 진짜 역사

반응형




[서평] <만화로 보는 하워드 진의 미국사>


<만화로 보는 하워드 진의 미국사> ⓒ다른

나에게 있어 미국은 몇 가지 유명한 사건들로 이미지화되어 있다. 아직 머리가 크지 않았을 때 미국은 '세계 평화의 수호자'였다. 노르망디 상륙작전을 시작으로 히틀러에 의해 유린된 유럽을 복원시켰고 원자폭탄으로 일본을 파멸시켜, 제2차 세계대전의 종전을 행한 나라. 또한 타국임에도 한국전쟁, 베트남전쟁에 출전하여 공산주의를 저지시키려 한 나라. 그리고 걸프전을 통해 독재자 사담 후세인과 그의 악랄한 나라인 이라크에 엄청난 타격을 입힌 나라. 미국은 고마운 나라이자, 믿음직한 나라이자, 세계의 평화를 유지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나라였다. 


2001년 9월 11일, 세계 평화 수호자인 미국의 이미지에 심각한 타격을 입히는 대형 사건이 발발한다. 미국 측의 주장에 따르면, 이슬람 테러단체가 민간 항공기를 납치해 자살 폭탄테러를 감행한 것이다. 이로 인해 세계무역센터 쌍둥이빌딩이 무너지고 수천 명이 사망했다. 미국은 즉시 '테러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아프가니스탄을 침공하여 반 탈레반 정권을 수립한다. 2년 뒤에는 이라크를 침공하기도 하였다. 초강대국 미국의 추락이 시작됨과 동시에, 미국의 침략과 폭력이 부활하고 있었던 것이다.


미국의 진짜 모습은?


과연 어떤 모습이 미국의 진짜 모습일까. 자유를 외치고 민주주의를 수호하는 평화를 바라는 미국이 진짜일까. 간섭과 침략과 폭력의 제국주의 국가 미국이 진짜일까.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시각과 시도로 이에 대한 답을 내놓았었고 내놓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 내놓을 것이다.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사람이 있는데, 바로 '하워드 진'이다. 그는 가난한 어린 시절을 보냈고, 전쟁에 참가한 전력이 있으며, 흑인여자 대학에서 교수 직책을 잡은 적이 있다. 그 때문이었는지, 그는 한평생 노동자의 입장을 대변했고 전쟁을 반대했으며 평등을 외쳤다. 그는 <미국 민중사>라는 명저를 남겼는데, <만화로 보는 하워드 진의 미국사>(다른)는 <미국 민중사>와 그의 또 다른 저서인 <달리는 기차 위에 중립은 없다>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만화이다. 


만화의 콘셉트는 하워드 진이 강의를 통해 들려주는 미국사이다. 1890년 '운디니드 학살'을 시작으로 2001년 9.11 테러까지를 다루며, 미국이 어떻게 세계 초강대국으로 되어 가는지 그리고 그 자리를 유지하기 위해 어떠한 일들을 저지르는지에 대해 적나라하고 자세하게 밝히고 있다. 하워드 진이 직접 겪었던 사건, CIA 기밀 문서에나 나올만한 내밀한 사건, 우리가 익히 알고 있지만 다른 시각으로 본 사건들을 연대기순으로 만나볼 수 있다. 


이제 머리가 클만큼 커서 미국에 대한 환상을 져버린지 오래이고 그래도 알만큼 안다고 생각했었는데, 이 만화를 보니 또 다른 세계가 있다는 사실을 다시금 인지하게 된다. 또한 이것이 진짜 미국의 모습이라고 하지만, 더 내밀한 진짜 미국이 있을 거라는 생각도 든다. 아직도 알려지지 않은 사실들이 얼마나 많을 것인가. 


"미국 역사를 돌아보면, 미국 군대는 도덕적 목적이 아닌, 정치·경제·군사적인 목적에 이용되었습니다... 미국인들은 신이, 자신들에게 미개하고 미성숙한 나라에 민주주의라는 축복을 전하라는 운명을 주었다고 믿었습니다. 필요하다면 무력을 써서라도 말입니다."(본문 중에서)


알려지지 않은 사실과 숨겨진 진실-침략 전쟁


저자는 미국사의 익히 알려진 사실을 나열하고 있다. 그중에는 알려져 있지만 숨겨진 진실들이 부지기수이다. 또한 알려지지 않은 사실들도 많다. 몇몇 주요 사건들을 간략히 다뤄보며 미국사을 빠르게 해부해 보겠다. 


지금은 전설적인 존재들이지만, 저자의 표현에 따르면 '악덕 자본가들'이 있다. J.P. 모건, 존 D. 록펠러, 제이 굴드, 조지 폴먼 등이다. 그들은 미국 초기 때 광산과 철도 등을 이용해 엄청난 부를 쌓았다. 그들의 악덕함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가, 제이 굴드가 했던 말인 "나는 노동계급의 절반을 고용해서, 나머지 절반을 죽일 수 있다"라고 할 수 있겠다. 또한 조지 폴먼은 노동자들의 임금을 계속해서 삭감하면서, 사택 임대료는 그대로 두었다. 그로인해 그는 고용주로서 노동자들에게 임금을 주고, 집주인으로서 그 돈을 다시 가져가 버렸던 것이다. 


이어 저자는 누군가에게는 평화의 수호자 역할을 하는 것처럼 보이는 일련의 간섭과 전쟁이, 사실은 미국 내의 파업과 저항운동의 반항적 에너지를 외부의 적에게 돌리려 한다는 수작이라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그 대표적 시작은 미국-에스파냐 전쟁으로, 이미 19세기 말부터 시작되고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본격적인 전쟁만 아니었을 뿐, 19세기 중반부터 온갖 간섭을 명목으로 남아메리카 국가들을 비롯한 수많은 나라들을 침략했다. 


전쟁은 계속 이어진다. 하외이, 필리핀, 멕시코, 제1차 세계대전, 제2차 세계대전, 한국전쟁, 베트남전쟁, 걸프전, 이라크전쟁, 아프가니스탄전쟁 등. 전쟁은 아닐지언정 미국이 뒤에서 조종한 전쟁이 일어난 곳도 쿠바, 니카라과, 이란 등 지면이 없어 나열하기 힘들 정도이다. 


알려지지 않은 사실과 숨겨진 진실-조용한 전쟁


미국의 전쟁은 이뿐만이 아니었다. 외부 침략의 전쟁과 맞물려 내부에서 조용하지만 격렬하고 끔찍한 전쟁이 계속되었다. 책의 시작에 나오는 '운디드니 학살'은 내부에서의 전쟁이라고 할 수 있지만, 당시만해도 엄연한 '침략'이었다. 수천 년동안 살고 있던 터전에 갑자기 타인이 쳐들어온 것이 아닌가?


이어서 악덕 자본가들과 노동자들 간의 피비린내나는 전쟁이 계속된다. 노동자들이 할 수 있는 건 파업밖에 없었고, 자본가들을 위시한 국가가 할 줄 아는 건 억압과 폭력뿐이었다. 그것으로 안 되니까 주지했다시피 외부로 눈을 돌린 것이다. 


또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내부 전쟁이 있다. 바로 인종 전쟁. 백인과 흑인 간의 오래된 전쟁이다. 이는 내부에서도, 전쟁 중에서도 계속된다. 뿌리깊게 박혀 있는 인종 차별의 정신이기 때문에, 참 오래가기도 했다. 사실 지금까지도 어딘가에서는 계속되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국가가 이 모든 반항적 에너지를 전쟁에 돌렸듯이, 이들 모두가 모여 전쟁에 반대하는 운동을 벌였다. 전쟁에 반대하는 전쟁을 벌였다고 말할 수 있지 않을까. 저자이자 작중 화자인 하워드 진이 강의하는 장면에선 그의 등 뒤로 여지없이 '이라크 전쟁 반대' 보이는 게 인상적이다. 이처럼 미국사는 '(모든 류의) 전쟁'과 '전쟁 반대'의 움직임으로 이루어진 역사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만화로 보는 하워드 진의 미국사>의 한 장면 ⓒ다른


이 만화책은 그동안 접해왔던 교양학습만화가 아니었다. 그 이유는 저명한 학자의 저서를 거의 그대로 가져와 만화로 옮긴 것 때문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즉, 만화로 비교적 이해하기 쉽게 옮겨졌을 뿐 내용은 결코 쉽지 않은 학자의 연구 결과 그 자체이다. 하지만 저자(하워드 진)의 것인지 아니면 각색자의 것인지 모를 높은 수준의 유머들이 곳곳에 산재되어 있어 웃음을 유발하기도 한다. 만화로써 가지는 최소한의 코믹 요소를 지니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이 만화책은 만화가 가지는 시각적 특징을 최대한도로 이용했다. 위의 장면에서 볼 수 있듯이, 만화뿐만 아니라, 사진과 글을 적절히 혼합하였다. 시각적인 요소로써 만화와 사진은 동일한 장점을 지니지만, 실사는 객관성과 신뢰 그리고 때론 잔혹성을 높여주는 측면까지 지니고 있다. 여기에 일반적인 만화책보다 월등히 많은 글은 오히려 학습만화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있다. 그런만큼 마지막은 저자의 글로 끝마치도록 하겠다. 


"나의 희망은 지금 보이는 세계의 모습 때문에 우리가 너무 좌절하지 않는 데에 있습니다... 어려울 때 희망을 갖는 것은 어리석은 낭만주의가 아닙니다. 그것은 인간의 역사가 잔인함의 역사만이 아니라 열정과 희생, 용기와 관용의 역사라는 사실을 믿는 태도입니다. 희망은 변화를 위한 에너지입니다. 미래는 현재의 무한한 연속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지금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최악의 상황과 싸우면서 인간으로서 올바른 삶을 살아간다는 것은 그 자체로서 놀라운 승리인 것입니다."(본문 중에서)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