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나간 책 다시읽기

"이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건 힘있는 인간의 인격" <제노사이드>

반응형



[지나간 책 다시읽기] <제노사이드>


<제노사이드> 표지 ⓒ황금가지



오래전부터, 그러니까 출간된 때가 2012년이니까 4년 반 동안 읽고 싶었던 책이 있다. 일본의 일급 엔터테인먼트 소설가 다카노 가즈아키의 <제노사이드>. 그 표지와 두께에 압도 당해, 무엇보다 '제노사이드'라는 단어에 압도 당해 엄두도 내지 못했었다. 그래서 먼저 얼마 전 그의 데뷔작이자 역시 읽고 싶었지만 여러 가지로 압도 당해 읽지 못했던 <13계단>을 독파하고 이 작품으로 넘어 왔다. 명불허전. 


다카노 가즈아키는 '추리 소설가'로서 명성이 자자한대, <제노사이드>는 장르를 완전히 초월해 버리는 나아가 단일 소설이 보여줄 수 있는 지식의 한계까지 초월해 버린다. 치밀한 조사로 뒷받침되는 무궁무진한 자료들과 그에 뒤지지 않아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지치지 않게 해주는 필력은 여전하다. 그의 팬이 되어버리기에 충분한 소설. 


'제노사이드'라고 하면 어떤 이유로 특정 종족이나 집단의 구성원을 완전히 없애버리는, 인류 사회가 저지르는 최악의 범죄를 뜻한다. 소설은 제목에 걸맞게 '인간이란 무엇인가?'라는 굉장히 중요하면서도 어렵고 지루할 수도 있는 명제를 다룬다. 그 한 가운데 있는 것인 '선과 악'이다. 여기서 악은 제노사이드가 아닐까 싶고, 선은 그에 맞서는 노력이 아닐까 싶다. 


인류에 위협되는 신인류 출현, 그를 둘러싼 믿기 힘든 이야기


소설은 서로 전혀 상관 없을 것 같은 두 주인공, 특수부대 출신의 사설 경호업체 피고용인 미국인 '예거'와 약학 대학원을 다니고 있는 평범한 일본인 '겐토'를 중심으로 펼쳐진다. 미국 대통령 '번즈'를 비롯한 미국 정부 수뇌부도 주요하게 다뤄진다. 접점이 전혀 없을 것 같은 이들 사이엔 다름 아닌 '신인류'가 있다. 


아프리카의 콩고 민주 공화국 동부의 열대 우림에 신종 생물, 즉 신인류가 출현해 미국 국가 안전 보장에 위협이 됨은 물론 전 인류 멸망의 위험으로 번질 가능성이 있다는 보고를 받은 번즈. 대수롭지 않은 일이라고 치부하며 재빨리 위험을 제거하기 위한 일에 착수한다. 예거를 비롯한 특집 정예 요원 4명을 훈련시켜 현장에 급파한 것. 극비리에, 돈은 두둑히. 아들이 '페포 상피 세포 경화증'이라는 불치병에 걸려 투병하고 있는 상황이니만큼, 예거는 앞뒤 볼 것 없이 뛰어든다. 


한편, 석연치 않게 급작스레 아버지를 잃은 겐토는 아버지의 유언에 따라 알 수 없는, 알기도 힘든 연구에 착수한다. 미심쩍고 어이 없지만 모든 걸 알고 예견한 듯한 유언이 마음에 걸려 진행하게 된다. 먼저 이 연구가 무엇에 관한 것인지 알아야 한다. 아버지의 살아생전 연구와 연결해보니 바이러스 감염과 관련이 있는 듯하다. 하지만 검색된 건 '페포 상피 세포 경화증'이라는 질환. 예상 밖의 결과에 앞날이 까마득하다. 


아프리카에 출현한 것으로 생각되는 신인류, 미국 및 인류에 위협이 된다고 생각되는 신인류를 제거하려는 미국 정부, 페포 상피 세포 경화증에 걸려 투병하는 아들을 둔 예거의 신인류 제거 임무, 아버지의 비밀스러운 유언에 따라 페포 상피 세포 경화증 치료약 개발하게 된 겐토. 이어질듯 엇갈리는 이들을 스무스하게 이어주는 건 작가의 몫일 것이다. 그걸 감탄하면서 재미있게 읽어주는 건 독자의 몫이고. 


엔터테인먼트+사회고발성 메시지+방대한 자료와 치밀한 조사


데뷔작 <13계단>에서 보여주었던 '엔터테인먼트+사회고발성 메시지+방대한 자료와 치밀한 조사에 의한 전문적 식견'의 장점이 <제노사이드>에서 폭발한 느낌이다. 소설은 첫장을 열고 나서 '본격적 월드와이드 블록버스터'라는 느낌이 들게 만든다. 아무 생각 없이 읽는다 해도 정말 재밌는 오락 한 판 내지 영화 한 편을 보는 것과 같을 것이다. 더할 나위 없다는 건 이런 걸 두고 하는 말이 아닐까 싶다. 


"무서운 것은 지력이 아니고, 하물며 무력도 아닙니다. 이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것은 그것을 사용하는 이의 인격입니다." (본문 415쪽)


정곡을 찌르다 못해 진리에 가까운 이 대사 하나로 '인간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하고 있다. 단순히 사회고발성 메시지를 훨씬 넘어서는 세상을 향한 근원적 질문을 던지고 있는 것이다. 이런 질문들과 대답들이 등장인물들을 거치지 않고 생각지도 못한 곳에 작가가 끼어드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그것이 흐름에 방해는 할지언정 소설 자체를 훼손하진 못한다. 이 방대함에 모든 걸 끌어안고 가는 것 같다. 


방대함에는 자료와 조사에 따른 전문적 식견이 큰 몫을 차지한다. 작가는 약학, 밀리터리, 국제정세, 정치, 인류, 역사, 철학, 추격 등 장르를 불문하고 일반인이라면 도무지 이해하기 힘든 사항들을 거침 없이 풀어놓는다. 독자들이 이해하지 못한다 해도 상관없다는 듯. 그걸 상쇄시킬 만한 필력과 시나리오를 위해 자료 조사보다 더 피나는 노력을 했을 작가의 모습이 눈에 선하다. 


여하튼 그 중 가장 이해하기 힘들고, 사실 이해하지 않아도 큰 무리가 없는 부분은 겐토의 연구.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그의 연구는 이 소설을 지탱하는 '선과 악'에서 '선'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연구 자체가 아닌 연구를 하는 마음가짐. 반면 15년 전의 미국 부시 정부를 그대로 가져다 놓은 듯한 번즈 정부의 파렴치한 짓은 '악'의 축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이 소설로 말하고자 하는 모든 걸 말하고 전하고자 하는 모든 걸 전한 작가, 다양한 재료들을 재고 재단하고 붙이고 합치는 능력은 신이 내린듯. 개인적으로 영화로 만들어진 걸 보고 싶지만, 영화로는 절대 온전히 표현해내지 못할 것 같다. 그나마 소설이기에 그의 머리 속에 있는 걸 이만큼이나 뽑아서 내놓을 수 있었던 것이다. 


'선'은 '선'에 있지 않고, '선'으로 가는 길에 있는 게 아닐까.


"모든 생물 중에서 인간만 같은 종끼리 제노사이드를 행하는 유일한 동물이기 때문이네. 이것이 사람이라는 생물의 정의야. 인간성이란 잔학성이란 말일세. 일찍이 지구상에 있던 다른 종류의 인류, 원인이나 네안데르탈인도, 현생인류에 의해 멸망되었다고 나는 보고 있네." (본문 472쪽)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라고 보여질 수도 있는 발언. 하지만 충분히 타당한 생각이자 가설이다. 최소한 그 어떤 이유로든 용서받을 수 없는 범죄인 '제노사이드'는 인간만이 저지르는 행위가 아닌가. 인간이 악마의 탈을 쓰고 하는 행위가 있다면 그것이 바로 '제노사이드'이겠지만, 또 인간이기에 할 수 있는 행위가 '제노사이드'이기도 하다. 인간은 악한 존재인가. 번즈가 하려는 행위, 즉 신인류를 싹부터 제거해버리려는 행위는, 비록 그 대상이 '1'에 불과하지만 종족 자체를 말살해버리려는 것이기에 '제노사이드'이다. 어찌 이것이 인간이라는 생물의 정의일 수 있을까. 소름이 끼치지만 부정하기도 힘들다. 


세상을 바꾸는 건 항상 소수, 그들은 극비리에 벌이려는 이 제노사이드를 저지할 수 있을까? 무슨 힘으로? 그들은 자신이 하는 일을 '선'에 의해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제노사이드'를 일으키는 이가 정치적인 것과는 다르게, 그걸 저지하려는 이들은 비록 고민은 할지언정 순수한 마음이 거의 전부를 차지한다. 그게 맞는 것 같아서, 그래야 할 것 같아서. '선'은 '선'에 있지 않고, '선'으로 가는 길에 있는 게 아닐까. 


인간은 선이냐 악이냐로 절대 재단할 수 없다. 다만 어디에 가깝다고 말할 수는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제노사이드'라는 행위가 용서할 수 없는 짓이라는 걸 인지하고 있다는 것 자체가 선에 가깝다고 말하고 있는 게 아닐까. 그 행위 이면에 무수히 많은, 함부로 재단할 수 없는 요소들이 뒤엉켜 있음은 물론이겠다. 그 길로 계속 나가야함도 물론이다. 선이라고 생각되어지는 길로 계속 가려고 하되 숙고와 질문과 돌아봄을 멈추면 안 될 것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