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하다/인권 선언 문서

인권 선언 문서: 미국 독립선언

반응형




1755년에 시작되어 1763년에 막을 내린 '프랑스-인디언 전쟁'의 결과로, 프랑스와 스페인의 식민지 미국에 대한 영향력은 줄어든 반면 영국의 식민지 미국에 대한 지배는 전에 없이 강화됩니다. 이에 당연하게 식민지 미국의 불만이 쌓이고 반발이 일죠. 식민지 미국을 제일 크게 건드렸던 건 '세금'이었습니다. 또한 1773년에는 그 유명한 '보스턴 차 사건'도 발생하죠. 


그런 도중, 1772년에 각자 발전을 추진했던 13개 식민지(뉴햄프셔, 매사추세츠, 로드아일랜드, 코네티컷, 뉴욕, 뉴저지, 펜실베니아, 델라웨어, 메릴랜드, 버지니아, 노스캐롤라이나, 사우스캐롤라이나, 조지아)는 조지아주를 제외하고 교신위원회를 발족시킵니다. 그리고 이 위원회는 1774년 제1차 대륙회의로 발전되죠. 본격적으로 영국 본국 정부와의 화해를 도모하기 위해서 였습니다. 


하지만 이듬해 4월 렉싱턴 전투를 기점으로 '미국 독립 전쟁'이 시작됩니다. 그래도 여전히 식민지 미국은 영국 본국 정부와의 화해를 도모하려 했습니다. 13개 주는 5월에 제2차 대륙회의를 개최합니다. 이때의 회의에서 13개 식민지는 각기 헌법을 제정하여 제각기 하나의 '나라(state)'가 됩니다. 하지만 전쟁의 정세는 나날이 악화되었죠. 



미국 독립선언서에 서명을 하고 있습니다.



급기야 6월에 미국 식민지의 독립에 관한 제의가 대륙회의에 주요 안건으로 올라오게 됩니다. 이에 토머스 제퍼슨(제3대 대통령), 벤저민 프랭클린, 존 애덤스, 로버트 리빙스턴, 로저 셔먼의 다섯 사람이 독립선언서 기초위원회가 되어 미국 독립선언서의 기초를 작성합니다. 그리고 6월 말에 대륙회의에 제출하고, 얼마 되지 않은 7월 4일에 공포하는 것이죠. 이후 미국은 약 8년 간의 싸움 끝에, 1783년 9월 3일 <파리 조약>에 의해 완전한 독립을 인정받게 됩니다. 


미국 독립선언은 천부인권, 저항권, 혁명권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존 로크의 사회계약이론과 자연법이론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이해되고 있습니다. 



미국 독립선언서



다음은 미국 독립선언의 마지막 부분입니다. 


우리들 아메리카합중국의 대표들은 전체회의에 모여 우리 의도의 올바름을 세계의 최고심판자에게 호소하면서, 이 식민지의 선량한 인민의 이름과 권한으로 엄숙히 공포하고 선언하는 바이다. 이들 연합 식민지들은 자유롭고 독립된 나라들이며, 또한 당연히 자유롭고 독립된 나라들이어야 하며, 이 나라들은 영국의 왕에 대한 모든 충성의 의무에서 해방되어야 하며, 자유롭고 독립된 나라들로서 이들 나라들은 전쟁을 일으키고 화의를 맺고 동맹을 체결하고 통상관계를 수립하며, 또한 독립된 나라들로서 당연히 할 수 있는 다른 모든 행위와 일들을 할 수 있는 완전한 권력을 갖고 있다. 그리고 이 선언을 지지하기 위해 우리들은 신의 섭리의 보호에 굳게 의지하면서 서로 우리의 생명과 재산과 신성한 명예를 걸기로 다짐한다. 


참고문헌

나종일, <자유와 평등의 인권선언 문서집>, 한울 아카데미

http://ko.wikipedia.org/wiki/미국_독립_선언

http://ko.wikipedia.org/wiki/미국_독립_전쟁

http://ko.wikipedia.org/wiki/프렌치_인디언_전쟁

http://ko.wikipedia.org/wiki/13개_식민지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