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하다/출판계 살리기 프로젝트

출판계 살리기 프로젝트: 책읽는 지하철

반응형




제가 일주일에 서평을 최소한 2편 이상 쓰지만, 사실상 책읽기에 투자하는 시간과 노력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하루에 2-3시간 남짓. 오로지 출퇴근 지하철 안에서만 읽죠. 집에 오면 놀고 글쓰기 바쁘고, 출근하면 일하기 바쁘죠. 반면 출퇴근 지하철 안의 짜투리 시간은 오롯이 저만의 시간입니다. 물론 저도 지하철 안에서 책만 볼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일단 제가 주로 타고 다니는 서울 2, 4호선은 사람 많기로 유명하고요. 결정적으로 스마트폰의 유혹이 너무나 강합니다. 또 그로 인해 요상한 마음이 들곤 합니다. 다들 스마트폰을 하고 계시는데, 나만 책을 펴고 있자니 뭔가 뒤쳐진다거나 이상한 사람이 되었다는 느낌이랄까요. 부끄럽지는 않지만 왕따가 된 느낌이 종종 들곤 하는 것입니다. 그래도 요즘따라 몇몇 동지(?)들이 눈에 띄니 마음이 많이 놓이네요. 


제가 지하철에서 책을 보기 시작한 지가 올해로 10년 째네요.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 있던 고등학교 때는 볼 시간이 없었지만, 비교적 먼 거리에 있었던 대학교 덕분에 대학교 1학년 때부터 매일같이 읽었던 기억이 나네요. 조정래 선생의 <태백산맥>을 오로지 지하철 안에서만 읽었다는 자랑 아닌 자랑을 늘어놓아 봅니다. 


전 말 그대로 전 지하철을 탔다하면 책부터 꺼냅니다. 자연스레 항상 책을 들고 다닐 수밖에 없죠. 사실 지하철에서는 무엇이든 해야할 것만 같아요. 버스나 기차처럼 모두 다 정면을 향해 있지 않아 가만히 반대편을 보고 있으면 너무나 뻘쭘하고요. 버스나 기차처럼 창 밖 풍경을 볼 수도 없죠. 10년 전에는 지하철 안 거의 모든 사람들이 무가지를 봤었어요. 지금은 그 모든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하고 있죠. 반면 책을 읽는 사람들도 꽤 있지만, 그때나 지금이나 소수에 불과합니다. 



이런 광경이 가능하기나 할까요. 그런데 그들은 실천에 옮기고 있습니다.h ttps://www.facebook.com/BookMetro


그런데 저같은 사람이 그래도 꽤나 계시겠죠? 그런 분들이 모여서 어떤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고 합니다. 일명 '책읽는 지하철' 플래시몹. 작년 12월 쯤에 뜻있는 사람들이 모여 페이스북에서 시작했다고 합니다. 제 페이스북 친구분들도 다수 포함되어 있어서, 저도 시작하기 전부터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었죠. 살짝 의견을 제시한 적도 있고요. 그렇다면 이 '책읽는 지하철' 플래시몹은 어떤 식으로 진행될까요?


먼저 '플래시몹'이란 뭔지? 플래시 몹이란 "이메일이나 인터넷 커뮤니티, 휴대폰 연락을 통해 불특정 다수가 정해진 시간과 장소에 모여 주어진 행동을 하고 곧바로 흩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플래시몹은 갑자기 폭증한다는 뜻의 플래시크라우드와 참여 군중을 뜻하는 스마트몹의 합성어로, 2002년 10월에 출간된 하워드 라인골드의 <참여군중>(황금가지)에 기원을 두고 있다고 하네요.



책읽는 지하철 페이스북 홈페이지 캡쳐. https://www.facebook.com/BookMetro



그렇습니다. '책읽는 지하철'은 페이스북 홈페이지(https://www.facebook.com/BookMetro)를 통해 신청을 받고 매월 셋째주 토요일에 신도림역에서 만나 홍대입구까지 책을 읽는 모임입니다. 그리고 나서 홍대입구역에 있는 카페로 이동하여 본격적인 독서모임을 갖는다고 하네요. 사실 전 이 플래시몹과 모임에 한 번도 참여해본 적이 없습니다. 저는 이런 동기를 일부러 만들지 않더라도 지하철에서 책을 읽고 있으니까요.


'책읽는 지하철'은 첫 회에서 80명의 참가자를 모집했다고 합니다. 그러던 것이 지금은 2배 이상의 참가자가 함께 하고 있다죠. 또 4월에는 박원순 시장이 참여했고, 이를 계기로 서울시에서 공식적으로 후원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얼마전에는 신경숙 작가도 참여해 많은 화제를 낳기도 했죠. 올해는 지난 11월 23일을 마지막으로 얼마간에 휴식기를 갖는다고 하네요. 내년 1월에 다시 돌아온다고 합니다. 그때는 한 번 시간을 내서 참여해 볼까요? 


제목을 '출판계 살리기 프로젝트'라고 했는데, 사실 출판계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전반의 지식과 문화 함량을 전체적으로 높여주는 프로젝트라고 생각되네요. 정말 멋있는 캠페인이라고 생각되고요. 문제 의식을 실천으로 승화시킨 점을 높게 사고 싶네요. 



책읽는 지하철 캠페인 홍보 자료. https://www.facebook.com/BookMetro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