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하다

[100년의 문학용어 사전] 카타르시스

반응형




[100년의 문학용어 사전]


카타르시스 catharsis


연극 용어로서 관객이 비극을 통해 대리 만족과 일종의 정화 작용을 거친다는 뜻. =승화, 정화


원래는 고체가 바로 기체로 변하는 현상을 가리키는 화학적 용어를 비유적 의미로 사용하는 심리학 용어이다. 19세기 이래 카타르시스는 치료 요법으로 기능하기도 하는데, 특히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에서는 승화라는 개념으로 사용하였다. 성적인 충동의 주체가 스스로 사회적·종교적·도덕적 관습에 순응하는 과정을 지칭할 때를 말한다. 프로이트에 의하면, 인류의 창조적인 문화는 성적인 충동을 탁월하게 승화시킨 결정체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비극이 관객에게 주는 효과를 설명하기 위해 카타르시스라는 그리스 어를 처음 사용했다. 그 뜻은 하는 정화, 하나는 배설이다. 정화는 종교상의 의식에서 죄의 더러움을 씻고 몸과 마음을 깨끗이 한다는 것에 원래의 뜻을 두고 감정의 불순한 부분을 씻어 낸다는 뜻이다. 배설은 의학상의 배설에 원래의 뜻을 두고 비극적 흥분을 통해 관객의 심리에 쌓이는 정서를 배출해 감정의 중압에서 벗어나 쾌감을 일으키는 것으로 해석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비극이 관객에게 동정심과 공포를 불러일으킴으로써 정서 순화의 작용을 하고, 또 인간은 이를 매개로 원인과 결과  간의 필연적인 인과 관계를 깨닫게 된다고 했다. 그러나 현대에 들어와 브레히트와 같은 서사극의 주창자들은 이런 카타르시스가 궁극적으로 '거짓 화해'라고 비판하면서, 그런 정서적 몰입보다는 오히려 관객에게 연극에 일정하게 '거리 두기'를 권고한다. 



 <100년의 문학용어 사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엮음, 도서출판 아시아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