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하다

인류에 공헌한 이들을 위해, 노벨상의 모든 것

반응형



노벨 문학상 시즌이 돌아왔다. 매년 10월이면 노벨상 6개 분야에서 선정되어 수여되는데, 노벨 문학상만 유일하게 시상식 날짜가 정해지지 않아 관심이 증폭되곤 한다. 통상 목요일에 한다. 작년 2014년에는 2013년의 '앨리스 먼로'처럼 생각지 못한 이가 받았다. '파트릭 모디아노'. 물론 대단한 문학가로 명망이 높았지만 쟁쟁한 후보들이 즐비했기에 충격이라면 충격이었다. 



Copyright © Nobel Media AB 2013



얼마 전에는 영국의 유명 온라인 도박사이트 '래드브룩스'에서 우크라이나 출신의 저널리스트 작가 스베틀라나 알렉시예비치에게 후보 1위의 영광을 안겼다. 배당률 5대1이다. 2위는 지난해와 지지난해 연속으로 가장 높은 배당률을 받은 바 있는 일본의 무라카미 하루키다. 6대 1이다. 그리고 줄곧 노벨문학상 후보군에 올라와 있는 미국 작가 필립 로스와 조이스 캐롤 오츠가 있다. 하루키와 함께 만년 노벨 문학상 후보인 한국의 '고은' 시인은 8위를 차지하였다. 벌써 10년 넘게 노벨상 후보에 선정되었다. (일찍이 이 도박사이트는 2006년 터키 '오르한 파묵'의 노벨 문학상 수상을 맞춰 유명세를 떨쳤다.)



노벨상이란? 


잠시 노벨상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다이너마이트를 발명해 거부가 된 알프레드 노벨(Alfred B. Nobel)은 죽기 1년여 전인 1895년 11월 27일 유언장을 남겨, "인류복지에 가장 구체적으로 공헌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도록" 유산 약 3100만 크로네를 스웨덴의 왕립과학아카데미에 기부하였다. 과학의 진보와 세계의 평화를 염원하였다고 한다. 


이에 따라 스웨덴 왕립과학아카데미는 이 유산을 기금으로 하여 노벨재단을 설립하고, 기금에서 나오는 이자를 해마다 상금에 충당하는 방식을 택하여 1901년부터 노벨상을 수여하고 있다. 여기에 노벨 문학상에 대해서는 "이상(理想)적인 방향으로 문학분야에서 가장 눈에 띄는 기여를 한 분께" 수여하라고 하였다.


노벨상은 물리학, 화학, 생리·의학, 문학, 평화, 경제학의 6개 부문으로 나누어져 있다. 수상자 심사는 물리학과 화학상은 스웨덴 왕립과학아카데미, 생리·의학상은 스톡홀름에 있는 카롤린의학연구소, 문학상은 스웨덴·프랑스·에스파냐의 세 아카데미, 평화상은 노르웨이 국회가 선출한 5인위원회가 분담한다. 1969년부터 신설된 경제학상은 노벨기금과는 별도로 1968년 스웨덴국립은행의 창립 300주년기념사업의 일환으로서 제정된 것으로, 수상자는 스웨덴 왕립과학아카데미에서 선출한다. 



Copyright © Nobel Media AB 2013



수상자는 시상식 후 6개월 안에 수상업적에 관한 강연을 할 의무가 있으며, 강연 내용의 저작권은 노벨재단에 귀속된다. 상은 금메달·상장·상금으로 구성되는데, 상금은 이자율의 변동, 수상 해당자가 없었을 때의 기금의 증가 등으로 매년 그 금액이 다소 다르다. 또, 한 부문의 수상자가 2명 이상일 경우에는 해당 부문의 상금을 분할하여 지급한다. 


노벨 문학상은 작품에 수여하는 것이 아니라 작가에게 수여한다. 또한 '문학'이라고 번역된 단어는 영어로 'Literature'이기 때문에, 문학(소설, 시 등)보다 넓은 문헌(글로 쓰인 모든 것)의 의미로 보면 되겠다. 단, 20세기 중반부터는 대개 문학가에 국한하여 수여하고 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