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하다

[내가 고른 책] 'DP-개의 날' 그리고 '박태균의 이슈 한국사'

반응형



[내가 고른 책] 'DP-개의 날' '박태균의 이슈 한국사'


이번 주 내가 고른 책은 

씨네21북스의 <DP-개의 날>(김보통 지음)

창비의 <박태균의 이슈 한국사>(박태균 지음)

<DP-개의 날>은 만화이고, <박태균의 이슈 한국사>는 한국사네요. 


<DP-개의 날>은 육군 헌병대 군무이탈체포조 DP 이야기를 다루는 만화입니다. 저자가 군대에 있을 때 DP였다고 하네요. 그래서 인지 아무도 모를 만한 소재를 굉장히 현실감 있게 다루고 있습니다. 상당히 수준 높은 만화라고 할 수 있겠네요. 탈영을 하는 이유가 참 많겠지요. 군 내 가혹행위가 제일의 이유라고 할 수 있겠네요. 대부분의 탈영병들이 우발적으로 탈영을 한다고 해요. 저도 군대 있을 때 옆 사단 무장 탈영병 때문에 고생한 기억도 있고... 그 밖에도 관련해서 수없이 많은 이슈들이 있었죠. 그냥 지나칠 수 없는 주제인 것 같습니다. 


<박태균의 이슈 한국사>는 객관적이지 않은 한국사의 진짜 모습을, 정치화된 신화를 넘어서는 한국사의 균형 잡힌 모습을 10가지 이슈로 읽는 작업의 일환입니다. 유명하죠? CBS 라디오의 정혜윤 PD의 제의로 2014년도에 진행한 프로그램을 기초로 나왔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역사를 좋아하는데, 특히 이런 식으로 새롭게 보는 역사를 굉장히 좋아라 하지요. 12년 동안 교과서에 있는 역사를 배웠으면, 대학생이 되어서는 사회에 나와서는 제대로 된 역사를 보려고 노력을 해야겠지요^^ 교과서가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말은 아닙니다만, 말이 많은 건 사실이지요?


두 책 다 재밌고 서평 쓸 가치가 있는 책들이네요. 우선 <DP-개의 날> 서평을 다음 주에 올리고, <박태균의 이슈 한국사>는 생각해 보겠습니다~


두 책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요!

 DP-개의 날

 박태균의 이슈 한국사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