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하다

[100년의 문학용어 사전] 리얼리티

반응형




[100년의 문학용어 사전] 리얼리티 reality

실재(實在), 혹은 실재성(實在性).

세계에 존재하는 참된 것이라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그러나 이 개념은 관념론과 유물론에서 정반대로 이해된다. 관념론에서는 리얼리티가 이데아의 차원에 해당한다면, 유물론에서 리얼리티는 현실 자체에 속해 있는 물질적 존재를 가리킨다. 또 이 개념은 중세 시대 유명론(唯名論) 논쟁에서 사용되는 의미와 서구 근대 리얼리즘 소설에서 사용하는 의미 사이에도 커다란 차이가 있다. 

중세의 유명론 논쟁에서 리얼리티는 참된 것의 실재성 자체(따라서 관념론의 진리의 차원)를 가리킨다면, 근대 리얼리즘에서의 리얼리티는 소설에서 재현하는 물질적 현실의 참모습을 가리킨다. 최근에 이 리얼리티는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의 영역과 관련하여 더 복잡한 문제를 제기한다. '잠재적인 것', '현실적인 것', '가능한 것'의 세 가지 영역이 실재성을 구성한다는 점에서 보면, 가상성(virtuality)은 충분히 리얼리티를 구성하는 중요 요인이기 때문이다. 

문학에서 이 리얼리티의 문제가 중요하게 대두하는 이유는, 문학 언어가 현실의 리얼리티와 관계 맺으면서 구성되기 때문이다. 리얼리즘이라는 문학 운동 내지는 문학 방법이 긴밀하게 관련되는 것은 이 때문이다. 최근에는 포스트모던한 인식론의 영향 아래 리얼리티의 개념이 크게 확장되어 디지털 문화의 영역까지 포괄하는 차원으로 변모하였다. 

도미니크 르쿠르, 이성훈 옮김, 『유물론·반영론·리얼리즘』, 백의, 1995. / 스테판 코올, 여균동 편역, 『리얼리즘의 역사와 이론』, 한밭출판사, 1982. / 정남영, 『리얼리즘과 그 너머』, 갈무리, 2001.

<100년의 문학용어 사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지음, 아시아 펴냄)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