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하다/서양 음악 사조

[서양 음악 사조] 낭만주의 전성기

반응형




흔히 '베토벤'하면 고전주의 음악 사조의 전형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그는 고전주의 음악을 확립했을뿐만 아니라 낭만주의를 잉태하는 업적을 낳기도 했습니다. 즉, 베토벤의 전기 음악은 고전주의를 대표하고, 후기 음악은 낭만주의를 대표한다고 할 수 있겠죠. 그렇게 베토벤은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다리로서의 역할을 하였고, 자연스레 낭만주의가 태동합니다. 그 태동기는 저번 시간에 말씀드렸었죠. 대표적 인물로, '슈베르트' '베버' 등이 있습니다. 


이제 낭만주의는 1820년 경 수많은 낭만주의 음악가들에 의해 완연히 꽃을 피우게 됩니다. 이 시기에는 특히 낭만주의의 환상적인 면이 각 방면에서 실험적으로 행해집니다. 예를 들어, 곡의 감정이 더욱 섬세해졌고 형식과 한계에 대한 반발은 한층 강화되었습니다. 워낙 많은 음악가들이 자신만의 음악을 들고 나왔기에, 개개인의 스타일에 따라 음악의 스펙트럼 또한 훨씬 더 커졌습니다. 이 시기의 예술이야말로,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예술다운 예술'에 가장 근접해 있을 것입니다. 


낭만주의는 이전의 '바로크'나 '고전주의'처럼 칼로 물 베듯이 벨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닙니다. 음악가들마다 공통된 점이 거의 없을 뿐더러, 새롭고 개성있는 자유를 표방하는 게 낭만주의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렇게 낭만주의를 몇 개로 나누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이기도 하지만 가능하지 않은 것이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최대한 알기 쉽게 하기 위해 나누는 것임을 알아주시길. 낭만주의 전성기의 대표 인물(주로 독일 출신입니다.)로, '멘델스존', '슈만', '베를리오즈', '리스트', '쇼팽', '로시니'를 꼽아봤습니다. 





펠릭스 멘델스존(1809~1847, 독일)



대표곡: 바이올린 협주곡 e단조 Op.64




로베르트 알렉산더 슈만(1810~1856, 독일)




대표곡: 어린이 정경 Op.15




루이 엑토르 베를리오즈(1803~1869, 프랑스)



대표곡: 환상교향곡




프란츠 리스트(1811~1886, 헝가리)



대표곡: 라 캄파넬라




프레데릭 프랑수아 쇼팽(1810~1849, 폴란드)



대표곡: 녹턴 제2번 Eb장조 Op.9




조아키노 안토니오 로시니


(1792~1868, 이탈리아)



대표곡: 윌리엄 텔 서곡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