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 또보고 계속보기/일기로 읽는 히스토리

일기로 읽는 히스토리: 추억의 놀이-야외

반응형




아동 비만이 부쩍 늘었습니다. 어른들은 말하곤 하죠. 요즘 애들은 밖에서 뛰어놀지 않고 집안에 틀어 박혀서 컴퓨터만 한다고. 그래서 뚱뚱해지는 거라고. 물론 거기에는 비만이 되기 쉽게 만드는 다양한 종류의 음식들이 존재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말하는 '요즘'은 언제부터 일까요? 즉, 밖에서 뛰어놀지 않고 집안에 틀어 박혀 컴퓨터만 하게 된 시기 말이죠. 아이러니한 건 TV가 보급되었을 때도 TV는 아이들을 불러모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컴퓨터만큼 중독성이 심하지 않았었나 봅니다. 제 일기에 의하면 1990년대 초에 컴퓨터가 보급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편 같은 시기에 밖에서 뛰어노는 것도 다반사였습니다. 


저는 초등학교 3학년 때부터 축구를 시작했는데, 정말 열심히 했던 기억이 납니다. 언젠가는 하교 이후 저녁 즈음에 매일 해오던 축구를 못하게 되자 울었던 기억도 나네요. 또 그때만 해도 동네 또래 아이들이 전부 몰려나와 해가 질때까지 같이 놀곤 했습니다. 그때 같이 놀았던 친구, 형, 동생들을 지금 보면 서먹서먹해서 아는 체도 못하죠. 


그 중에서도 제일 기억에 남는 건 '팽이치기'입니다. 하나에 500원인가 했던 기억이 납니다. 줄은 한 번 사놓으면 거의 바꾸는 경우가 없었는데, 팽이는 여기저기 부서지곤 해서 자주 바꿨었죠. 시합이라도 있을라치면 무릎이 까지는 걸 무릅쓰고 팽이를 힘껏 상대 팽이로 향해 돌진시켜 날려버리곤 했었습니다. 잘 기억은 안 나지만 그렇게해서 이기면 그 팽이를 갖거나 아니면 먹을 걸 사주는 내기도 존재했었던 것 같네요. 





1994년 6월 23일 목요일


제목 : 팽이치기

오늘은 팽이치기를 했다. 

편을 갈라 2명, 2명으로 대결했다. 참 재미있었다. 

나는 팽이치기를 매일 한다. 팽이치기를 매일해도 나는 하고 싶지 않은 마음은 없고 더 하고 싶어진다. 그래서 몇 시간 동안 팽이치기 놀이를 하며 논다. 



기산풍속도 <팽이치기> ⓒ문화콘텐츠닷컴



1996년 9월 8일 일요일


제목 : 팽이놀이

동네친구들과 나, 동생은 팽이놀이를 하였다. 

나는 오랜만에 했기 때문에 잘하지 못했다. 

먼저 동네형과 시합을 하고 다른 아이들과 편을 짜서 시합을 했다. 

우리 동네에는 4명이 잘하는 아이가 있는데 그 중에 내가 속해 있다. 

하지만 4명 중에는 3번째로 잘한다. 그래서 나는 4위하고 하게 되었다. 

이번에는 내가 이겼다. 그래서 기분이 참 좋았다. 

기쁨은 잠시쁜 다시 4위와 해서 지게 되었다. 

4위와의 싸움은 계속 되었다. 결국 나는 지게 되었다. 


팽이치기뿐만 아니라, 달리기도 하고 술래잡기도 하고 얼음땡도 하곤 했습니다만 제 일기에서 찾아볼 수는 없네요. 반면 '덤블링'이라는 제목의 일기가 눈에 띕니다. 제 기억으로 1990년대 말까지 하곤 했었습니다. 덤블링의 주인은 항상 할아버지였던 기억도 생생하고요. 한 번 뛰기 시작하면 스스로도 주체할 수 없는 놀이가 시작되죠. 더구나 혼자가 아닌 누군가와 함께 있다면, 쉬고 싶어도 쉴 수 없는 상황이 연출되곤 했습니다. 반면 난 가만히 있는데, 무엇인가가 나를 뛰어주는 느낌이 들 때면 일종의 평화(?)를 맛보곤 했던 것 같네요. 





1995년 4월 19일 수요일


제목 : 덤블링

오늘은 친구와 함께 덤블링을 탔다. 

친구와 함께 타서 더욱 재미있었다. 

10분에 200원인데 20분을 탔다. 

친구가 800원을 내고 20분을 태워준 것이다. 

그 이유는 어느 날 그 친구가 준비물을 않가지고 와서 500원을 빌려주웠는데 그걸 값은 것이다. 

다음에도 와서 타고 싶다. 



지금은 정말 추억으로만 존재하는 놀이들이 되었네요. 하는 것보다 보는 것이 당연해지고, 걷는 것보다 서거나 앉는 것이 일상화 되었습니다. 다리를 움직이는 것보다 손을 움직이는 시대가 되었죠. 그 덕분에 제가 이렇게 많은 분들과 소통할 수 있지만, 정작 앞집, 옆집, 뒷집에 사는 사람들과는 쉬이 관계를 맺지 못하게 된 것도 있는 것 같아요. 다시 그때로 돌아가지는 못하겠지만, 가끔 추억을 끄집어내는 건 심신에 참 좋은 것 같네요. 추억은 방울방울.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