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하다

"전쟁 터졌대... 한국으로 돌아가야해!"

반응형


[나에게 지옥 구경을 시켜준 친구의 거짓말]2010년 8월 30일, 중국 길림성 장춘시로 출발. 교환학생 자격으로 한학기 동안 길림대학교에서 기숙사 생활을 하게 되었다. 약 30명 정도가 같이 떠났는데, 중국어를 잘하는 친구들은 몇몇 밖에 되지 않았다. 하지만 언어 불통은 큰 문제가 되지 않았고, 답답함으로 다가오지 않았다. 진짜 답답하고 또 궁금했던 것은 한국의 새로운 소식들을 접하지 못한 것에서 오는 소외감이었던 것 같다. 

2007~8년도에 1년간 호주에서 있으면서 굵직한 사건이 몇몇 있었다. 내 손으로 뽑지 않은 대통령(이명박 대통령)이 뽑혔다. 당시 호주에서도 대서특필로 기사가 나왔고, 같이 지낸 외국인들도 관심을 가지고 한국 경제가 앞으로 더욱 좋아질거라고 나한테 축하(?)의 말을 건넸다. 얼마 안 가서는 국보 1호 남대문이 화재에 휩싸이는 전대미문의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었다. 역시나 화제의 뉴스가 되었고, 나는 얼마간 괜히 낯을 들고 다니기 힘들었다. 

2010년 11월 23일 연평도 포격 ⓒ연합뉴스


이렇듯 각종 사건·사고들을 뒤늦게 파악하고 제대로 알지 못한 채 지나가곤 했다. 그러던 2010년 11월 23일, 영하 30도를 오르내리는 날이 시작되고 있던 그 날이었다. 맛있게 밥을 먹고 친구들과 기숙사 방으로 들어왔다. 그런데 룸메이트가 심각한 얼굴로 하는 말. 

"한국에서 전쟁터졌대...우리 조만간 돌아가야해!"

나는 순간 멍했다가 절망에 빠졌고, 머리는 백지장처럼 새하애졌다. 당일 해야할 일정양의 공부와 숙제, 게임과 운동에 대한 생각은 순식간에 산산조각으로 흩어졌다. 나는 애써 부정하며 당황할 때 으레 나오는 말로 대답했다. 

"에이... 거짓말 하지마. 그게 말이 되냐? 지금이 어느 시댄데~"
"진짜야 자식아. 못 믿겠으면 집에 전화해보면 되잖아? 내가 방금 스마트폰으로 검색해보고 집에도 전화해서 확인한 사실이란 말야"

나는 컴퓨터를 켜서 확인할 생각조차 못하고 엄마에게 전화하기 위해 다급하게 번호를 찾았다. 나는 급히 집에 전화를 걸었다. 하지만 너무 당황했는지 원래 전화번호를 잘못 알고 있었는지, 계속해서 통화가 되지 않았다. 

"당황하지 말고, 다시 전화해봐"
"어..어..그..그래"

비슷한 전화번호로 아무리 전화를 해봐도 통화가 되지 않았다. 

"여보세요? 엄마?"
"누구세요? 엄마요? 저는 엄마가 아니라 ooo인데요"
"아... 죄송합니다. 죄송합니다"

엄마가 아니라 어떤 아저씨였다. 나는 더 이상 전화를 할 용기가 나지 않았고, 울먹이고만 있었다. 

"괜..찮을거야. 근데 어떻게 될까? 야, 진짜 전쟁 터졌어? 아니면 죽는다! 아...어떡하지...그냥 도망칠까? 아냐... 그러다가 걸리면 일이 커져!"

나는 횡성수설하며 멍하니 있다가, 문득 생각이 룸메이트에게 휴대폰을 달라고 하여 통화기록을 뒤져보았다. 한국에서 중국으로 출발하기 전에, 인천공항에서 그 친구 휴대폰을 빌려 엄마에게 전화한 기억이 스쳐 지나간 것이었다. 다행히도 기록이 아직 지워지지 않고 살아 있었다. 나는 바로 전화를 걸어 사실을 확인해 보았다.

"엄마! 잘 있지? 근데 그게 사실이야? 전쟁났다는 거? 북한이 미사일 쐈다며? 이번엔 좀 심각하다며... 룸메이트가 그러는데, 곧 한국으로 돌아가야 한다네? 어떻게 해..."
"무슨 소리니? 미사일 발사가 아니라, 연평도에 포격을 했다고 하는데? 심각하긴 한대 전쟁은 일어나지 않을거래. 걱정말고 지내거라. 그래, 3개월 만에 전화해서 물어보는 게 그건니? 호호호. 잘 지내니?"
"아... 그..그랬구나..휴... 다행이다.. 어어. 난 잘 지내 엄마. 엄마도 별 일없지? 다들 별 일없지? 여기 있으니까 답답해 죽겠어! 한국 소식도 제대로 모르고 말이야. 그동안 연락 없어서 미안해 엄마. 전화번호를 몰랐었어"
"으이구. 자랑이다! 여긴 별 일없으니까 걱정말고 잘 지내다가 와!"
"알았어! 엄마. 자주 전화할게요!"

난 안도의 한숨을 몰아쉬며 룸메이트에게 달려가서 웃음을 머금고 한바탕 복수의 몸짓을 행하였다. 너무나도 황당하고 당황스러운 몇 시간의 사투였다. 하지만 그 당시까지 그리 많지 않았던 아주 심각한 상황이었기에 그 이후로도 완전히 마음을 놓을 수는 없었다. 

*2010년 11월 23일 오후 2시 30분 경 북한이 연평도에 포격을 가했다. 해병대가 즉각 대응조치를 취하고 '진돗개 하나'까지 발동되었다. 그럼에도 이 사건으로 대한민국 해병대 전사자 2명, 군인 중경상 16명, 민간인 사망자 2명, 민간인 중경상 3명의 인명피해와 각종 시설 및 가옥 파괴로 재산 피해를 입었다. 당시 나는 얼마나 심각한 상황인지 피부로 실감할 수 없었고, 이후에야 알게 되었다. 전 세계적인 관심을 끌었고, 전쟁이 났다고 해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였다고 말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