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작 열전/신작 영화

혁명적인 시선으로 인도를 들여다보는, 인도영화 <당갈>

반응형



[리뷰] 인도영화 <당갈>


인도영화 <당갈> 포스터 ⓒNEW



마하비르 싱 포갓(아미르 칸 분)은 오래 전에 아버지의 반대와 권유로 레슬링을 그만두었다. 국가대표급 선수였던 그에게 레슬링은 존경과 명성은 주었지만 돈은 주지 않았던 것이다. 인도에서 비인기 종목인 레슬링, 국가의 지원은 없었다. 포갓은 이제 곧 태어날 아이로 자신의 꿈을 이루려 한다. 아들이어야만 했다. 


하지만,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넷째도 아들은 나오지 않았다. 실망을 금치 못하는 포갓, 이 시골 동네에서 여자가 레슬링을 한다는 건 상상하기 힘든 일이었다. 그러던 어느 날 첫째와 둘째가 동네 남자 친구들을 묵사발 만든 걸 보고 그 둘을 레슬링 선수로 키울 것을 결심한다. 당사자는 물론 모두의 반대를 무릎쓰고 곧바로 특훈 돌입.


필수적으로 따라오는 수많은 우여곡절을 이겨내고 아이들은 아빠 포갓의 꿈을 이뤄줄 수 있을까? 포갓은 어떻게 여자아이들을 최고의 레슬러로 키워낼 수 있을까? 그들이 가야할 길은 너무 멀고 험난하고 구불구불하다. 수많은 장애물들이 기다리고 있다. 


아미르 칸의 혁명적인 시선을 동력 삼다


인도영화 <당갈>의 한 장면 ⓒNEW



영화 <당갈>은 인도 국민배우 중 하나이자 우리에게도 친숙한 발리우드 스타 아미르 칸이 제작하고 주연했다. 그는 할리우드 스타이자 사회운동가로 명성을 높은 마크 러팔로처럼 영화계 일뿐만 아니라 사회운동으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그의 유명한 전작 <지상의 별처럼> <세 얼간이> <피케이: 별에서 온 얼간이> 등도 그 일환처럼 느껴진다. 소수자를 어루만지고, 고정관념 타파의 혁명적인 시선을 동력으로 삼는다. 


이 영화도 그 맥을 잇고 그 결을 함께 한다. 인도의 비인기 스포츠 종목 레슬링, 남자와 여자의 개념이 너무도 명백히 구분되어 있는 즉, 남녀 차별이 심한 하르야나 주라는 배경, 그 와중에 여자가 레슬링을 그것도 본인의 의견이 아닌 아버지의 강권에 의해 하게 되었다는 점 등에서 엿보인다. 


이런 메시지들을 전달하는 방식이 인도영화적이면서도 마냥 그렇지만도 않다는 게 특이할 만한 점이다. 인도영화, 즉 발리우드의 가장 큰 특징은 노래와 춤을 중심에 두고 코미디와 로맨스와 액션 등의 온갖 장르를 버무린 것인데, <당갈>은 최소한의 노래와 춤이 나오고 역시 최소한의 장르들이 조합될 뿐이다. 레슬링이 노래와 춤과 액션 등을 대신하는 것처럼 보인다. 


또한 실화를 바탕으로 상당히 변화시킨 각본이, 영화가 전달하려는 메시지에 너무나도 철저히 맞춰져 있는 것이 특이하다. 법적으로 사라졌지만 사실상 여전히 존재하는 카스트 제도의 나라 인도이니 만큼, 이 정도의 내용도 쉽지 않았을 것 같은데 말이다. 그 와중에 이 영화는 개봉 당시 인도 영화 역사상 가장 높은 흥행 위치에 서게 되었다. 이는 다분히 제작자이자 주연을 맡은 아미르 칸의 의도가 들어 있지 않나 싶다. 


주요 대사들로 주요 메시지를 전달하다


인도영화 <당갈>의 한 장면 ⓒNEW



영화는 인도영화 특유의, 인도영화만이 발산하는, 인도영화가 추구하는 '재미'를 적재적소에 배치해 거의 3시간에 육박하는 긴 러닝타임에도 전혀 지루하지 않다. 와중에도 주요 길목마다 감동을 수반한 주요 메시지들이 굉장히 직접적으로 은근한 파격을 선보이는데, 여성인권, 관료주의, 부녀관계 등이 그것이다. 그것들은 주로 대사로 보여진다. 


"적어도 너희 아버지는 너희를 생각하잖아. 우리에게는 요리와 청소를 가르치고 가사일을 하게 해. 14살이 되면 혼인시켜 짐을 벗어버리지. 생전 본 적도 없는 남자에게 넘겨주는 거야. 아이를 낳고 기르게 만들어. 여자는 그게 다야. 너희 아버지는 너희를 자식으로 생각하고 온 세상과 싸우면서 그들의 비웃음을 묵묵히 참고 있잖아. 너희 둘은 미래와 삶을 가질 수 있도록 하려고 말이야."


"내일 이기면 너 혼자 이기는 게 아냐. 수백만의 여자애들이 너와 함께 이기는 거다. 그건 모든 여자들의 승리야. 남자보다 열등시 당하고 가사 노동을 강제로 하고 자식을 낳기 위해 시집 보내지는 여자들 말이다. 내일 시합은 아주 중요한 거다. 왜냐하면 내일 너는 상대방 선수뿐만 아니라 여자를 하찮게 보는 모든 사람들과 싸우기 때문이다."


"인도가 메달을 못 따는 이유는 당신 같은 관리가 자리에 앉아 있기 때문이오... 인도 연방은 그런 흰개미들 온상이야. 그들이 스포츠를 망쳤어. 체육인에 대한 지원은 없어. 이기지 못하면 욕만 하지. 메달리스트는 나무에서 열리는 게 아냐. 그들을 키워내야지. 사랑으로, 성실로, 열정으로."


"난 언니를 굳게 믿어. 하지만 아빠의 언니에 대한 믿음엔 비교가 안 돼. 아빠와 한번 얘기해 봐, 아빠잖아. 최악의 경우라도 무슨 일이 있겠어? 꾸중이나 하시겠지. 그걸 받아들여. 아빠의 질책이 항상 우리에게 도움이 됐어."


'인도영화'를 엿보자


인도영화 <당갈>의 한 장면 ⓒNEW



오글거리거지만 충분히 명대사라 할 만한, 그렇지만 상당히 아마추어적인 영화적 대사기법을 차용해 명백한 메시지들을 직접적으로 전달하는 <당갈>은 '인도영화'라는 한계 및 특성을 직시했을 때 더할 나위 없는 빛을 발한다. 그야말로 인도영화로서 보여줄 수 있는 최고치의 혁신을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 보니, 명백한 메시지를 직접적으로 전달하는 데 치중하다 보니 어쩔 수 없이 평이하다 못해 모든 것이 예상되는 해피엔딩에서 한 발자국도 벗어나지 못한 점은 조금 아쉽다. 전형적인 스토리라인인 것이다. 하지만 영화가 그 점을 안중에도 없다는 듯 행동(?)하기에 오히려 불편한 점이 없었고 여타 전형적인 영화보다 아쉬운 점이 덜했다. 


온갖 할리우드 히어로가 판치는 작금의 전 세계 영화계에 진정한 의미에 가까운 발리우드 히어로가 여기에 있다고 알려주고 싶다. 현실에 두 발을 굳건히 내디딘 채 더 나은 현실로 나아가기 위해 온 세상과 맞서는 이들의 이야기를 말이다. 누구보다 인도라는 나라를 위하고 사랑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인도를 구성하고 있는 폐습과 악습을 타파하고자 하는 의도를 엿보자. 그리고 과감히 응원하자. 

728x90